엠지손해보험에서 안내하는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 제도 및 등급별 적용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제도는 사고가 없는경우 보험료를 할인하고 사고가 있는경우 보험료를 할증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교통사고율 감소 및 자동차보험료 인하효과를 도모하고자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신규계약의 경우 기본등급이 부여되고, 갱신계약의 경우 무사고로 갱신할 경우 할인할증등급이 1등급씩 할인적용되며, 사고가 있을경우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씩 할증이 적용됩니다. 다만 전 계약의 보험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적용등급을 적용하고, 전계약이 보호등급인 경우의 갱신계약은 일반등급을 적용합니다.
등급별적용율은 보험가입자의 과거 사고유무 및 내용에 따라서 할인할증 등급을 평가하고 결정합니다. 보험회사별 실적통계를 기초로 최고적용률과 최저적용률 사이에서 자율적으로 적용합니다.
장기간 무사고로 보호등급이 된 보험가입자의 경우 사고접수 1점 이하의 사고시에는 등급할증이 없고 사고점수 2점 이상의 사고시에는 최초 1점을 뺀 나머지 점수로 등급할증을 계산합니다.
그럼 2022년도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률을 보겠습니다. 가장 상위등급인 01(Z)등급의 적용률은 200%이며, 그 아래쪽 등급부터는 각각 178%, 162%, 142%, 134%네요. 그 아래쪽으로도 쭉 등급과 적용률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1(Z)등급부터는 이륜차 적용률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륜차 적용률의 마지막 등급은 25(Z)등급이며, 24%입니다. 그리고 가장 아래쪽에 있는 등급은 29(Z,P)등급으로 적용률은 30%입니다. 할인할증등급은 연차별로 1등급씩 늘려 2017년 1월1일 이후 29등급 체계로 확대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