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청 홈페이지(시민과 함께 자유로운 혁신도시 안산)에서는 경기도 안산시의 행정/민원/문화/복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하여 편의를 높이고 있습니다.
민원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 민원 신청,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안내, 여권 발급,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산시청 민원실 전화번호와 콜센터 및 운영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민원실
시민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민원처리로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장소는 안산시청(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387) 민원실이고, 운영시간은 평일 09:00~18:00입니다. 민원실 방문시에는 혼잡한 월요일보다는 상대적으로 원활한 목/금요일이 좋으며, 오후보다는 오전이 좋습니다.
주요처리업무는 주민등록 등/초본 및 인감증명 등 제증명 발급, 유기민원 접수 및 이송, 여권 신청 및 교부 등입니다. 장애인/임산부/노약자 우선배려 창구도 운영하고 있으며, 위치는 여권민원 5번창구에 있습니다.
일과시간 내에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맞벌이 부부나 직장인 등 민원편의 증진 도모를 위하여 일과시간 외에도 민원실을 운영합니다.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08:00~09:00이고, 주민등록 등/초본이나 인감증명 등 제증명 발급 및 여권 신청/교부 등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주민등록 관련 481-2136~2716번, 여권 관련 481-2138~2983번(야간 481-2981)입니다.
일과시간 내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바쁜 시민들의 여권 발급 편의 지원을 위하여 매주 화요일 18:00 ~ 21:00까지 야간 민원실을 운영합니다.
대상업무는 여권 발급 신청 접수 및 교부이고, 처리기간은 신청일로부터 7~8영업일이며, 여권 발급 신청이 급증하는 경우 등의 이유로 부득이하게 처리기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31-481-2138~2981번을 이용해 주세요.
2. 민원콜센터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08:00∼19:00, 토요일/공휴일 : 09:00∼18:00, 일요일(설/추석 당일) : 09:00∼13:00입니다. 업무시간 외에는 당직실로 연결되며 연락처는 시청 당직실 481-2222번, 상록구청 당직실 481-5222번, 단원구청 당직실 481-6222번입니다.
전화상담 대표번호는 1666-1234번, 일반전화는 031-430-8100번입니다. 기타 SNS(트위터/페이스북) 상담이나 챗봇(안산시 민원상담 챗봇)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연결시 이용요금은 민원인 가입 통신사 요금제에 따릅니다. 대표번호로 연결 시, 핸드폰 무제한 요금제라도 가입 핸드폰요금제에 따라서 기타통화로 과금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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