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는 대학생/대학원생/취업준비생/사회초년생이 겪는 금융의 문제점을 해소하여, 학업 및 취업준비에 전념하고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대출입니다.
기존의 대학생 청년 햇살론으로 운영되었으나, 예상보다 많은 수요로 기금이 고갈되어 2020년 1월에 햇살론유스라는 상품으로 별도 분리되어 출시되었습니다.
햇살론유스는 동일인에게 1천 2백만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하는 상품이기에, 동 자금이 현재 꼭 필요한 것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라며, 1천 2백만원을 대출받은 뒤에는 동 금액을 다 갚아도 다시 쓸 수 없습니다.
햇살론유스 특정용도자금의 경우, 자금용도 확인 제출서류 상 필수기재 내용이 누락되면 보증지원이 제한될 수 있으니 해당 내용의 기재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접수 후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지원 적정성 등을 심사한 결과에 따라 자금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신청자격은 만 19세 ~ 34세이면서 연소득이 3천5백만원 이하인 자입니다. 취업준비생은 대학(원)생과 학점은행제 수강자 및 미취업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사회초년생은 중소기업이 1년 이하로 재직중인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미소금융 등 다른 서민금융상품으로 지원해주시고,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한 경우(재산세 납부내역을 통해 확인)에는 보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보증유형에 따른 보증한도는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일반생활자금의 기간별 한도는 연간 600만원, 용도별 한도는 1회 300만원입니다. 특정용도자금의 기간별 한도는 연간 900만원, 용도별 한도는 1회 900만원입니다.
보증실행 후 1개월 내에는 재신청이 제한되고, 기존에 일반보증으로 이용한 금액 및 특례보증 이용금액에 따라 재신청 가능 여부 및 한도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동일한 용도로 보증받은 소요기간 내 추가 자금지원은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특정용도자금의 구분 및 보증한도, 자금용도 제출서류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필수기재내용 누락시 보증지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특정용도자금은 증빙서류를 통해 자금용도가 확인된 경우에 한하여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전부터 향후 최대 9개월까지의 소요 자금을 지원하며, 증빙 불가시 보증지원이 제한될 수 있으니 필수 기재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주거비의 경우 임대차 계약상 발생되는 모든 비용지출이 본인명의로 되어야 하고, 묵시적 연장으로 계약 사실관계 확인이 어렵거나 월세를 미납중인 경우는 불인정됩니다. 보증금은 월세의 2배 이상인 경우에 한해 인정하고, 대리계약인 경우에는 위임장(공증)과 인감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관련글>
https://baebangdong.tistory.com/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