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가점제는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공급을 위하여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가입기간을 점수로 계산하여 분양주택의 당첨자를 선정하는 제도이며 2007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가점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입주자저축가입기간을 합산해 최대 84점이 부여됩니다.
오늘은 청약가점 계산기를 활용하여 주택청약 점수계산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청약가점제에 의해 청약신청을 할때에는 청약자 본인이 직접 소유주택수,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를 산정해야되므로 신청전에 청약신청시 유의사항 및 가점제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착오에 따른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계산기는 예상점수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며, 착오 신청에 따른 책임은 청약자 본인에게 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는 이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럼 저도 조건입력을 해보겠습니다. 무주택기간은 3년 이상~4년 미만으로 설정하고, 부양가족수는 2명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위와같이 설정했을때 과연 몇 점이 나올까요?
청약가점 계산결과 무주택기간은 8점, 부양가족수는 1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13점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종합점수는 36점이 되겠네요. 각 항목에 대하여 최고로 받을 수 있는 점수도 괄호로 표시되어 있기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도움말을 안내드리면서 글쓰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가점항목을 잘못 계산하여 당첨된 경우에는 당첨취소 또는 청약자격제한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대원 중 만 60세이상 직계존속이 2주택 이상을 소유하거나 2주택 이상 소유한 세대에 속한 자가 가점제에서 청약 2순위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감점대상이 됩니다.
댓글